본문 바로가기

2021/0133

경산시장 B,C지구주차장 신용카드전용 무인정산시스템으로 운영/2021년 1월 1일부터 최근에 새로 생긴 경산시장 B,C지구 공설주차장이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카드 전용 무인정산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경산시장 중앙로에서 가구골목쪽으로 진입하여 200m 정도 직진하여 더 가면 B,C지구 주차장이 있는데, 시설은 기존에 있는 공설주차장과 거의 비슷하다. 입구 올라가는 오르막길도 A지구 주차장 모양 그대로다. 주차요금은 1시간 이내는 무료, 초과 10분마다 100원씩 올라간다. 1일 주차비는 4000원, 24시간 운영된다고 한다. 경산5일장 장날은 5, 10, 15, 20, 25, 30일에 선다. 2021. 1. 16.
일루셔니스트 (The Illusionist), 2006/ 영혼을 부르는 마술, 미스터리 로맨스 (사진출처: 네이버영화) 🎬 일루셔니스트 영화정보 방송일: 2021년 1월 31일 (일) 오후 1시 30분 부제: 일루셔니스트 원제: The Illusionist ※ 일루셔니스트 제목 뜻 : 마술사 감독: 닐 버거 출연: 에드워드 노튼, 폴 지아마티, 제시카 비엘, 루퍼스 스웰 제작: 2006년 / 미국 방송길이: 108분 나이등급: 15세 🎬 일루셔니스트 줄거리: 세기의 환상마술사, 아이젠하임. 그가 선보이는 기상천외한 공연들은 삽시간에 소문이 퍼져 황태자까지 공연을 보러 오게 된다. 그런데 황태자와 함께 온 사람은 바로 아이젠하임이 어린 시절 사랑했던 소피였다. 소피는 그저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황태자와 약혼한 상태였고, 아이젠하임과 소피는 다시금 서로에게 끌리게 된다. 한편, 황태자에게 충성하는 빈.. 2021. 1. 11.
딥 임팩트Deep Impact(1998)/혜성이 지구와 충돌한다면? (사진출처: 네이버 영화) 🎬 딥 임팩트 영화정보 방송일: 2021년 1월 24일 (일) 오후 1시 30분 부제: 딥 임팩트 원제: Deep Impact ※ 딥 임팩트 제목 뜻: '깊은 충격'(혹은 '강력한 충돌') 감독: 미미 레더 출연: 로버트 듀발, 티아 레오니, 일라이저 우드, 모건 프리먼, 바네사 레드그레이브, 맥시밀리안 쉘 제작: 1998년 / 미국 방송길이: 125분 나이등급: 15세 🎬 딥 임팩트 줄거리: 천체 동아리의 리오 비더만(일라이저 우드)이 우연히 발견한 혜성은 전미를 발칵 뒤집는다. 리오의 선생은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고 혜성 ‘울프-비더만’의 정보가 담긴 디스크를 들고 이동하던 중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는다. 지구를 멸망시킬지도 모를 혜성의 정보는 미국 정부로 들어간다. 한편,.. 2021. 1. 11.
집콕시대 코로나우울 극복하기/ 생명이 피어나는 것을 보는 기쁨 '식물 기르기' 코로나로 인한 집콕 생활이 출구를 보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가정주부인 나는 생필품 구입을 위한 외출 말고는 사교적인 모임을 끊은 지 1년이 되어가고, 직장인인 아들도 출퇴근 외의 시간은 거의 집에서 지내고 있다. 답답하고 깝깝하고 슬픈 시간들이 계속되고 있는데 숨통이 트일 만한 즐거운 일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그냥 참고, 또 참고 또 참으면서 기다리고 있는데 ... 예쁜 꽃 한 송이라도 들여다보고 있으면 나을 것 같아 겨울에도 꽃이 피는 제라늄을 몇 포기 샀다. 1회용 모종화분에 심어져 있는 작은 포기 하나당 2천원, 4천원, 8천원 정도한다(화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포기 크기, 맺힌 꽃망울 수, 꽃색깔 등으로 가격이 결정된다. (2천원짜리도 분갈이해서 잘 키우면 금방 자라니 굳이 비싼 것을.. 2021. 1. 11.
오페라의 유령(The Phantom Of The Opera)2004/가질 수 없는 사랑의 아픔 (사진자료: 네이버영화) 🎬 오페라의 유령 영화정보 방송일: 2021년 1월 17일 (일) 오후 1시 30분 부제: 오페라의 유령 원제: The Phantom Of The Opera 감독: 조엘 슈마허 출연: 제라드 버틀러, 에미 로섬 제작: 2004년 / 미국, 영국 방송길이: 143분 나이등급: 15세 🎬 오페라의 유령 줄거리: 가면 뒤에 흉측한 외모를 가리고 파리 오페라하우스의 지하에 숨어 사는 팬텀. 천상의 목소리를 가진 그는 아름다운 코러스단원 크리스틴을 마음에 품고, 오페라하우스의 매니저들을 협박해 그녀를 최고의 프리마돈나로 만든다. 팬텀의 접근에 겁에 질린 크리스틴은 다정한 라울 백작의 품 안에서 위로를 받지만 이를 눈치 챈 팬텀은 급기야 크리스틴을 납치하기에 이르는데… 🎬 오페라의 유령 해.. 2021. 1. 9.
페인티드 베일(The Painted Veil)2006/'서머셋 몸' 소설 원작,엇갈린 운명 끝에 찾은 영원한 사랑 (사진출처: 네이버영화) 🎬 페인티드 베일 영화정보 방송일: 2021년 1월 23일 (토) 밤 10시 45분 부제: 페인티드 베일 원제: The Painted Veil 🤷‍♀️페인티드 베일 제목의 뜻? painted는 형용사로 겉치장한, 허식적인, 공허한, 불성실한의 뜻을 가지고 있다. '공허한 베일, 가식적인 면사포'의 뜻 (여자주인공이 결혼 생활 중 외도를 하니 '공허한 결혼생활'을 의미한다.) 감독: 존 커란 출연: 에드워드 노튼, 나오미 왓츠 제작: 2006년 / 미국 방송길이: 125분 나이등급: 15세 🎬 페인티드 베일 줄거리 1925년 영국 런던. 화려한 사교모임과 댄스파티를 즐기는 도도한 아가씨 키티(나오미 왓츠)와 그녀를 파티에서 보고 첫눈에 반해버린 차갑고 냉철한 성격의 월터(에드워드 .. 2021. 1. 9.
브레이브 하트/ 스코틀랜드의 민족영웅 윌리엄 월리스의 사랑과 투쟁, 죽음을 그린 영화 (사진출처: 네이버영화) 🎬 브레이브 하트 영화정보 방송일: 2021년 1월 16일 (토) 밤 10시 45분 부제: 브레이브 하트 원제: Braveheart 뜻? 용감한 사람, 혹은 씩씩한 기상 감독: 멜 깁슨 출연: 멜 깁슨, 소피 마르소 제작: 1995년 / 미국 방송길이: 177분 나이등급: 15세 🎬 브레이브 하트 줄거리: 1280년, 스코틀랜드... 윌리엄 월레스 얘기를 해주지. 잉글랜드 사학자들은 날 거짓말쟁이라고 하겠지만, 역사는 그를 매단 자들에 의해서 쓰여진거야. 스코틀랜드의 왕이 후계자 없이 죽자, 무자비한 이교도로 이름 난 잉글랜드 왕 롱생크가 스코틀랜드 왕을 자처했어. 스코틀랜드의 귀족들은 그와 싸웠고, 또 왕위를 놓고 서로 싸웠지. 그러자 롱생크가 휴전 회담을 위해 모두를 초대했어.. 2021. 1. 9.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유태계 백인 노마님과 그녀의 흑인 운전사간에 펼쳐지는 25년에 걸친 우정을 그리다 (사진출처: 네이버영화) 🎬 드라이빙 미스데이지 영화 정보 방송일: 2021년 1월 30일 (토) 밤 10시 45분 부제: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 원제: Driving Miss Daisy ※ 제목 '드라이빙 미스데이지' 뜻 : '미스 데이지 모시기' 혹은 '미스데이지 차 운전하기' 감독: 브루스 베레스포드 출연: 모건 프리먼, 제시카 탠디 제작: 1990년 / 미국 방송길이: 98분 나이등급: 15세 🎬 드라이빙 미스데이지 줄거리: 고집이 세고 자존심 강한 데이지 여사(Daisy Werthan: 제시카 탠디 분)는 70세가 넘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혼자 운전을 하다 결국 사고를 낸다. 이에 놀란 아들 불리(Boolie Werthan: 댄 애크로이드 분)는 흑인 운전사 호크(Hoke Colburn: 모간 프리.. 2021. 1. 9.
러브스토리/사랑은 미안하다고 말하는게 아니에요. 사진출처: 네이버영화 방송일: 2021년 1월 10일 (일) 오후 1시 30분 부제: 러브 스토리 원제: Love Story 감독: 아서 힐러 출연: 알리 맥그로우, 라이언 오닐 제작: 1970년 / 미국 방송길이: 99분 나이등급: 15세 줄거리: 명문대인 하버드대학 학생인 올리버와 고집 세지만 똑똑하고 당찬 래드클리프 음대생인 제니는 도서관에서 처음 본 순간부터 호감을 느끼고 곧 사랑에 빠진다. 두 사람은 보스턴 명문 부호의 아들과 이탈리아 이민 가정의 가난한 빵집 딸이라는 신분 차이를 극복하고 결혼식을 올린다. 이 때문에 올리버는 아버지와 의절을 하게 되고 두 사람은 어려운 생활을 시작한다. 아르바이트와 공부를 병행한 끝에 대학을 졸업한 올리버는 변호사로서 성공적인 길을 걷게 된다. 행복한 순간이 .. 2021. 1. 9.
말할 수 없는 비밀/이 시대 최고의 판타지 로맨스 사진출처 : 네이버영화 방송일: 2021년 1월 9일 (토) 밤 10시 45분 부제: 말할 수 없는 비밀 원 제: 不能說的秘密(Secret) 감독: 주걸륜 출연: 주걸륜, 계륜미, 황추생, 증개현 제작: 2007년 / 대만 방송길이: 101분 나이등급: 15세 줄거리: 피아노 연주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상륜은 아버지가 교사로 근무하는 음악학교로 전학한다. 첫 날, 학교를 돌아다니던 상륜은 어디선가 들려오는 피아노 소리를 따라 간다. 상륜이 도착한 곳은 지금은 쓰이지 않는 구 음악실이다. 음악실로 들어간 상륜은 악보를 정리하던 소녀 샤오위와 친구가 된다. 그런데 상륜이 보기에 샤오위는 조금 남다르다. 수업은 제멋대로 빠지기 일쑤, 어딘지 신출귀몰한 구석도 있다. 궁금해 하는 것들을 물어봐도 “말할 수 없.. 2021. 1. 9.
그만두겠다고 늘 말은 하면서도 정작 그만두지 못하고 질질 끄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사정이 여의치 않아 어떤 일을 그만두어야 할 때가 있다.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그렇고 사업상 그런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이제껏 해오던 일을 막상 그만두려면 발목을 잡는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밍기적대다 보면 이도저도 안 되고 결국 손발 다들어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끝맺음이 필요할 때는 단호히 끝맺을 줄도 아는 강단이 필요한데 살아보니 그런 강단을 가지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이 속담이 생겨나지 않았을까 속담 간다 간다 하면서 아이 셋 낳고 간다 1. 그만두겠다고 늘 말은 하면서도 정작 그만두지 못하고 질질 끄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어떤 일을 하겠다고 늘 말을 하면서도 실행하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나는 지금 무엇을 질질 끌고 있을까? 생각이 많은 요즈음이다. 2021. 1. 8.
자식을 많이 둔 어버이에게는 근심, 걱정이 끊일 날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나는 자식 둘을 두었다. 많지도 않은 자식 둘을 키우면서도 내 마음은 언제나 근심과 걱정을 벗어난 적이 없었다. 내 자식들이 특별히 속을 썩이거나 못난 짓을 한 적이 없음에도 자식만 생각하면 애달프고 걱정되니 그게 부모의 기본 마음인 것 같다. 자식 둘을 가지고도 이리 애를 끓이는데 우리 부모세대의 어른들은 그 많은 자식을 어떻게 다 길러냈을까. 어른들 말씀처럼 속이 다 문드러졌을 것 같다. 내 어린 날, 여름날 모내기를 하고 온 날에도 밤늦게까지 홀치기를 하던 엄마가 생각난다. 그 가난한 시절에 우리 부모님들은 자식들을 건사하느라 손에 지문이 다 닳도록 일을 하셨다.(돌아가신 우리 엄마는 지문이 닳아서 주민등록증 만들 때 지문이 안 찍혀 힘들었다고 한다. 참 눈물나는 인생이다.) 그런 부모들의 노고로움.. 2021. 1. 8.
모양이나 형편이 서로 비슷하고 인연이 있는 것끼리 서로 잘 어울리고, 사정을 보아주며 감싸 주기 쉬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비슷한 사람끼리 서로 편먹고 끌어주고 밀어주며 살면 당장은 편할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내편이 한 일은 무조건 옳으니 감싸안고, 남의 편은 나쁘다고 적대시하여 내친다면 글쎄, 이 사회는 어디로 흘러가게 될까. 내로남불을 진실이라 우기며 편먹은 사람끼리 똘똘 뭉치는 모습을 넌지시 비판할 때 쓰는 말이 바로 가재는 게 편이요 초록은 한 빛(=동색)이라 는 속담이다. 비슷한 말로 가재는 게 편이라 같은 깃의 새는 같이 모인다 검둥개는 돼지 편이다 검정개는 돼지 편, 솔개는 매 편(이라고) 유유상종(類類相從) 등의 말이 있고 '팔은 안으로 굽는다.' 라는 표현도 비슷하게 쓰인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라는 말은 사람은 누구나 자기와 가까운 사람에게 마음이 기울어지게 마련이라는 뜻으로 둘 사이의 심리적 친밀감이 .. 2021. 1. 8.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Driving Miss Daisy) 인종과 종교의 벽을 넘어선 노년의 우정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 EBS 편성안내 (EBS1 1월 30일 토요일밤 10시 50분 세계의 명화시간에 방영 예정입니다.) 초등학교 교사로 퇴임하고, 사업에 성공한 아들덕에 부자집 마나님으로 살고 있는 유대교인 미스 데이지. 가난했던 어린시절을 기억하며 남들 앞에 부자인 티를 안 내는 것이 최고의 도덕적 척도인 것처럼 믿고 행동한다. 그런 그녀 앞에 흑인 기독교 운전기사 호크가 등장, 무려 종교와 인종까지 다른 극히 난해한 만남이 되었다. 링컨대통령의 노예해방 이후 흑인의 지위가 눈꼽만큼 나아졌는지는 몰라도, 1948년 미국남부에서 인종차별은 여전히 현재진행형. 흑인이면 주인집 물건을 탐내어서 훔쳐갈 거란 편견(통조림 사건), 흑인은 주유소 화장실도 사용할 수 없고, 흑인은 오줌이 마려워도 운전이 바쁘면.. 2021. 1. 7.
로즈 앤 그레고리(1996) The Mirror Has Two Faces/킬링타임용 그저그런 영화? 보기 전부터 가슴 설레며 기대에 차서 보는 영화도 있고 별 기대없이 무슨 내용일까 궁금해서 덤덤하게 보는 영화도 있다. 이 영화 로즈 앤 그레고리(1996)The Mirror Has Two Faces(거울은 두 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는 후자에 속한다. 그저그런 느낌으로 남은 영화라서 좀 아쉽다. 두 시간을 투자했는데 ㅎㅎ 그러나, 영화에 대한 느낌은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다. 이것은 나만의 느낌일 뿐이고, 평점은 9.6으로 아주 높은 편이다. 넷플릭스 제공 영화 정보 15세관람가 | 코미디 | 미국1996년 제작 | 126분 감독바브라 스트라이샌드 출연 제프 브리지스(그레고리 라킨 - 남주) 미미 로저스(클레어) 조지 시걸(헨리 파인) 브렌다 바카로(도리스)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로즈 모건 - 여주) .. 2021. 1. 6.
표면적으로는 조금 달라보여도 어떤 것들이 실상 큰 차이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어떤 일이 있을 때 우리는 본능적으로 나에게는 관대하고 남에게는 엄격한 (참으로 이상하고 부끄러운) 잣대를 마구 들이댄다. 내 눈에 대들보는 안 보여도 남의 눈에 티끌은 보이니 이 어리석고 부끄러운 마음 지향을 어이할꼬 도무지 부끄러움을 모르는 이 무서운 현실을 비꼬느라 2020년 지난 한해를 상징하는 사자성어(?)는 아시타비(我是他非) 였다. ※아시타비의 뜻 我나는 是옳고 他너는 非그르다.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니가 하면 불륜)의 한자표현이다. ※내로남불 = 아시타비 내 눈에 대들보부터 먼저 볼 줄 아는 염치를 회복해야만 우리 대한민국이 살아날 수 있을 것 같다. 📚 속담 가재 뒷걸음이나 게 옆걸음이나 가재가 뒤로 가는 것이나 게가 옆으로 가는 것이나 앞으로 가지 않는 것은 마찬가지라는 뜻으로, .. 2021. 1. 6.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는 난처한 경우에 빠졌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살면서 한번쯤 궁지에 몰려보지 않은 사람은 없으리라. 한 번이라고? 나이 들고 보니 우리네 인생에 이런 곤란한 경우는 비일비재한 것 같다. 그래서 요즘은 매일매일 기도하듯 간절한 마음으로 산다. 제발, 살아있는 모든 이들에게 순탄한 인생을 허락하소서🙏 📚 속담 가자니 태산이요, 돌아서자니 숭산이라 앞에도 높은 산이고 뒤에도 높은 산이라는뜻으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난처한 지경에 이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예문) 가자니 태산이요 돌아서자니 숭산이라더니, 약속 시간에 늦어 택시를 탔는데 오늘따라 차가 막혀 택시가 움직이질 않았다. (유의어) 문틈에 손을 끼었다, 범 꼬리를 잡은 격. 진퇴유곡, 궁지1 , 진퇴무로 , 진퇴양난 2021. 1. 6.
가을걷이 때에는 일이 많아서 누구나 바삐 나서서 거들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어릴 적 시골 우리 고향에서도 가을철이 되면 다들 바빴다. 우리도 학교에 다녀오면 집안일을 거들어야 했고 일요일에는 벼베기나 타작에도 한몫해야 했다. 엄마가 깻잎지 담글 누런 깻잎을 따오면 마루에 앉아 차곡차곡 간추리는 것은 나의 일이었다. 끝물고추도 남김없이 따서 고추장아찌를 담그기 위해 소금물에 삭혔다. 마당에 있는 감도 따서 갈무리하고 늙은 호박들도 봉당 위로 쌓았다. 몸은 바빴지만 마음은 푸근했던 그 가을날들 맑고 파란 하늘 아래 내 엄마와 아부지 그리고 사랑하는 동생들이 함께 있었던 그날들, 다시는 돌아갈 수 없기에 더 눈물겹게 느껴진다. 📚속담 가을에는 대부인 마누라도 나무 신짝 가지고 나온다 가을걷이 때에는 일이 많아서 누구나 바삐 나서서 거들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을에는 부지깽.. 2021. 1. 6.
그때그때의 잔걱정은 순간적이어서 곧 지나가 버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그때그때의 잔걱정은 순간적이어서 곧 지나가 버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속담이 있다. 가을비는 장인〔시아버지〕의 나룻〔수염〕 밑에서도 긋는다 는 말이 그것이다. 일찌기 솔로몬왕이 했던 '이 또한 지나가리라' 말이 근심에 대한 직설적인 위로라면 우리의 속담에는 여유와 웃음이 느껴진다. 코로나도 가을비처럼 짧게 끝났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래도 언젠가 끝나는 날은 있으리라. 시작이 있는 모든 것은 그 끝 또한 있을 것이니. 가을비는 장인〔시아버지〕의 나룻〔수염〕 밑에서도 긋는다 1. 가을비는 잠시 오다가 곧 그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그때그때의 잔걱정은 순간적이어서 곧 지나가 버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출처: 고려대 한국어대사전 2021. 1. 6.
국을 매우 좋아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속담은? 📚정답 가시어미 눈멀 사위 사위가 왔을 때에 국을 끓여 주느라 생기는 연기와 김으로 장모의 눈을 멀게 할 사위라는 뜻으로, 국을 매우 좋아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2021. 1. 6.
날씨를 나타내는 말 1) 강추위 1 명사 눈도 오지 않고 바람도 불지 않으면서 몹시 매운 추위. 유의어혹한반의어무더위 혹서 폭염 2) 개밥바라기 명사 천문 저녁 무렵 서쪽 하늘에 보이는 ‘금성’을 이르는 말. 3) 샛별 1. 명사 ‘금성’을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2. 명사 장래에 큰 발전을 이룩할 만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유의어금성3 명성2 비너스 4) 태백성 太白星 명사 천문 저녁 무렵 서쪽 하늘에 보이는 ‘금성’을 이르는 말. ※ 금성 = 샛별 = 태백성 = 개밥바라기 = 비너스 5) 누리 2 명사 큰 물방울들이 공중에서 갑자기 찬 기운을 만나 얼어 떨어지는 얼음덩어리. 6) 우박 1 雨雹 명사 큰 물방울들이 공중에서 갑자기 찬 기운을 만나 얼어 떨어지는 얼음덩어리. ※ 누리 = 우박 7) 꽃샘추위 명사 이.. 2021. 1. 6.
안개와 서리, 구름과 관련된 말 1) 박무 薄霧 명사 엷게 낀 안개. 2) 비안개 1. 명사 비가 내리듯이 자욱하게 낀 안개. 2. 명사 비가 쏟아질 때 안개가 낀 것처럼 흐려보이는 현상. 3) 운무 雲霧 1. 명사 구름과 안개를 아울러 이르는 말. 2. 명사 사람의 눈을 가리고 지식이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 이내 1 명사 해 질 무렵 멀리 보이는 푸르스름하고 흐릿한 기운. 5) 해무 海霧 명사 바다 위에 끼는 안개. 6) 해미 1 명사 바다 위에 낀 아주 짙은 안개. 7) 삿갓구름 명사 지구 외딴 산봉우리의 꼭대기 부근에 둘러져 있는 갓 모양의 구름. 8) 매지구름 명사 비를 머금은 검은 조각구름. 9) 상고대 1 명사 나무나 풀에 내려 눈처럼 된 서리. 10) 물안개 명사 강이나 호수, 바다 따위에서.. 2021. 1. 6.
눈(雪)과 관련된 말 1) 가랑눈 명사 조금씩 잘게 내리는 눈. 2) 길눈 2 명사 한 길이 될 만큼 많이 쌓인 눈. 3) 도둑눈 명사 밤사이에 사람들이 모르게 내린 눈. 4) 마른눈 명사 비가 섞이지 않고 내리는 눈. 5) 숫눈 명사 눈이 와서 쌓인 상태 그대로의 깨끗한 눈. 6) 자국눈 명사 겨우 발자국이 날 만큼 적게 내린 눈. 7) 진눈깨비 명사 비가 섞여 내리는 눈. 8) 함박눈 명사 굵고 탐스럽게 내리는 눈. 9) 첫눈 2 명사 그해 겨울이 시작된 후 처음으로 내리는 눈. 10) 첫눈먹기 명사 민속 그해에 내린 첫눈을 먹는 습속(習俗). 시력이 좋아진다고 하여 생긴 풍속이다. 2021. 1. 6.
동물의 어린 것(새끼)를 가리키는 우리말 1) 학배기 명사 잠자리의 애벌레를 이르는 말. 2) 애돝 명사 한 살이 된 돼지. 3) 무녀리 1. 명사 한 태에 낳은 여러 마리 새끼 가운데 가장 먼저 나온 새끼. 2. 명사 말이나 행동이 좀 모자란 듯이 보이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유의어못난이 4) 껄떼기 명사 농어의 새끼. 5) 능소니 명사 곰의 새끼. 6) 금승말 명사 그해에 태어난 말. 7) 개호주 명사 범의 새끼. 8) 굼벵이 1. 명사 동물 매미, 풍뎅이, 하늘소와 같은 딱정벌레목의 애벌레. 누에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몸의 길이가 짧고 뚱뚱... 2. 명사 동작이 굼뜨고 느린 사물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유의어느림보 9) 가사리 1 명사 돌고기의 새끼. 10) 햇돝 명사 당해에 나서 자란 돼지. 11) 초고리 명사 작은 .. 2021. 1. 6.
직업과 관련된 말 1) 더부살이 1. 명사 남의 집에서 먹고 자면서 일을 해 주고삯을 받는 일. 또는 그런 사람. 2. 명사 남에게 얹혀사는 일. 3. 명사 나무나 풀에 기생하는 식물. 2) 동산바치 명사 채소, 과일, 화초 따위를 심어서 가꾸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3) 넝마주이 명사 넝마나 헌 종이, 빈 병 따위를 주워 모으는 사람. 또는 그런 일. 4) 굽갈리장수 명사 예전에, 나막신의 굽을 갈아 대는 일을 직업으로 하던 사람. 5) 거간꾼 居間꾼 명사 사고파는 사람 사이에 들어 흥정을 붙이는 일을 하는 사람. 유의어뚜쟁이 중개인 흥정꾼 6) 갖바치 명사 예전에, 가죽신을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던 사람. 7) 각수장이 刻手장이 명사 나무나 돌 따위에 조각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8) 갈개꾼 1. 명사 .. 2021. 1. 6.
'바람'의 종류 내용참고: 네이버국어사전 키워드 포함 상세검색 이용하여 재편집 1) 손돌이바람 孫乭이바람 명사 음력 10월 20일경에 부는 몹시 매섭고 추운 바람 2) 땅바람 명사 육지에서 부는 후덥지근한 바람. 3) 늦하늬바람 명사 뱃사람들의 은어로, ‘서남풍’을 이르는 말 4) 하늬바람 명사 서쪽에서 부는 바람. 주로 농촌이나 어촌에서 이르는 말이다. 5) 산들바람 1. 명사 시원하고 가볍게 부는 바람. 6) 뱃바람 명사 배를 타고 쏘이는 바람. 7) 벌바람 명사 벌판에서 부는 바람. 8) 늦바람 1. 명사 저녁 늦게 부는 바람. 2. 명사 뱃사람들의 은어로, 느리게 부는 바람을 이르는 말. 9) 샛바람 명사 뱃사람들의 은어로, ‘동풍’을 이르는 말 10) 냇바람 명사 산마루에서 내리 부는 바람. 11) 갈바람 1... 2021. 1. 6.
사람과 관련된 말 3 ◇ 앵두장수: 잘못을 저지르고 어디론지 자취를 감춘 사람을 이르는 말 ◇ 얄개: 야살스러운 짓을 하는 아이 ◇ 어리보기: 말이나 행동이 다부지지 못하고 어리석은 사람 (유의어) 머저리 ◇ 어이딸: 어미와 딸을 아울러 이르는 말 ◇ 얼간이: 됨됨이가 변변하지 못하고 덜된 사람 ◇ 얼렁쇠: 얼렁거리는 사람 ◇ 얼렁장사: 여러 사람이 밑천을 어울러서 하는 장사 ◇ 얼바람둥이: 실없이 허황된 짓을 하는 사람 ◇ 얼치기: 탐탁하지 않은 사람 ◇ 얽둑빼기: 얼굴에 굵고 깊게 얽은 자국이 성기게 있는 사람 ◇ 오그랑이: 마음씨가 바르지 못한 사람 ◇ 오이쟁이: 외도질하는 사람 ◇ 옹춘마니: 소견이 좁고 융통성이 없는 사람 ◇ 윤똑똑이: 자기만 혼자 잘나고 영악한 체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 자린고비: 다라울 .. 2021. 1. 5.
사람과 관련된 말 2 ◇ 된서방: 몹시 까다롭고 가혹한 남편 ◇ 두루뭉수리: 말이나 행동이 변변하지 못한 사람 ◇ 두루치기: 한 사람이 여러 방면에 능통함 또는 그런 사람 ◇ 든거지난부자: 사실은 가난하면서도 겉으로는 부자처럼 보이는 사람 ◇ 들치기: 남의 눈길을 잠깐 속여 물건을 잽싸게 들고 뛰는 좀도둑 ◇ 뚱딴지: 우둔하고 완고하며 무뚝뚝한 사람/ 행동이나 사고방식 따위가 엉뚱한 사람 ◇ 뜨내기: 일정한 거처가 없이 떠돌아다니는 사람 ◇ 막둥이: 잔심부름을 하는 사내아이/ '막내'를 귀엽게 이르는 말 ◇ 만무방: 염치가 없이 막된 사람/ 아무렇게나 생긴 사람 ◇ 망석중(이): 남이 부추기는 대로 따라 움직이는 사람. 유의어 꼭두각시 ◇ 모도리: 빈틈없이 아주 여무진 사람 ◇ 모리배(謀利輩): 온갖 수단과 방법으로 자신만의.. 2021. 1. 5.
사람과 관련된 말 1 ◇ 가납사니: 쓸데없는 말을 지껄이기 좋아하는 수다스러운 사람/ 말다툼을 잘하는 사람 ◇ 가린주머니: 재물에 인색한 사람 ◇ 가살쟁이: 말씨나 행동이 가량맞고 야살스러운 사람 ◇ 가시버시: 부부를 낮잡아 이르는 말 ◇ 각다귀: 각다귓과의 곤충을 통틀어 이르는 말/ 남의 것을 뜯어먹고 사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간나위: 간사한 사람이나 간사한 짓을 낮잡아 이르는 말 ◇ 간살쟁이: 간사스럽게 몹시 아양을 떠는 사람 ◇ 감바리: 잇속을 노리고 약삭빠르게 달라붙는 사람 ◇ 강원도 포수: 일이 있어 밖에 나갔다가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개차반: 언행이 몹시 더러운 사람 ◇ 거수기(擧手機): 주견 없이 남이 시키는 대로 손을 드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 고림보: 몸이.. 2021. 1. 5.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후기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The Guernsey Literary and Potato Peel Pie Society) 넷플릭스 제공 정보 15세관람가 | 로맨스/멜로 | 미국2018년 제작 | 123분 감독마이크 뉴웰 출연 릴리 제임스 - 줄리엣 애슈턴 미힐 하위스만 - 도시 애덤스 글렌 파월 - 마크 레이놀즈 제시카 브라운 핀들리 - 엘리자베스 매케너 캐서린 파킨슨 - 이솔라 프리비 매슈 구드 - 시드니 스타크 톰 코트니 - 에번 램지 퍼넬러피 윌턴 - 어밀리아 모저리 전쟁 중에 결성된 외딴 섬의 북클럽. 런던의 작가가 그들을 찾아 떠난다. 유쾌하고 용감하게 나치의 점령을 견딘 사람들. 그들을 통해, 그녀의 삶이 반짝이기 시작한다. 1) 이 영화의 주된 시공간적 배경 현재 : 1946년 종전직후 런.. 2021. 1.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