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원동매화마을 원동역 일원 3월 9일 매화 개화 상태 기찻길 옆 순매원 풍경 매화축제 주차장 상황
원동매화축제 기간에는 경부선 작은 역 원동역에 기차들이 임시정차하는 회수가 많아진다. 전국에서 기차로 접근하는 탐방객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된다.
나도 축제가 시작되는 3월 9일 경산역에서 출발하여 무궁화 기차로 원동매화마을을 다녀왔다.
✅ 매화개화기간(2024.3.2.~17)
원동역 열차시간표

✅ 원동역
https://naver.me/xkxnKnc4
네이버 - 기차
pt.map.naver.com
원동마을 외곽 도로에 주차하는 이들이 많았고, 임시주차장도 몇 곳 마련되어 있다고 한다.
📍원동교 유휴부지(원동면 용당리 16-23)
📍가야진사(원동면 용당들길 43-70)
📍원동문화체육센터(원동면 원동로 1598)
이 외에도 두어 군데 더 있다.
원동매화축제
2024.3.9.(토) ~ 17(일)
쌍포매실다목적광장 및 원동역 일원
✅ 양산원동매화축제
경남 양산시 원동면 원동로 2220
https://naver.me/GIqttZW2
양산원동매화축제 : 네이버
방문자리뷰 4 · 블로그리뷰 592
m.place.naver.com
원동매화마을에서 제일 유명한 매화농원인 순매원부터 들르기로 했다. 원동역 뒤편 언덕 위로 난 데크길을 따라 800여(정확한 거리는?) 미터 걸어가면 순매원이 보인다.


이른 시간이라(8시경) 순매원 옆 할리스커피에서 따뜻한 커피 한 잔을 마시며 햇살이 퍼지기를 기다렸다.



모름지기 꽃은 햇살 아래서 빛나는 법. 햇살이 환한 나무 아래를 걸으며 순매원 매화를 즐겼다. 기대만큼 꽃이 풍성하지 않았고, 향기도 거의 사라져서 아쉬웠다. 올해는 개화가 좀 일렀는지 축제 첫날임에도 꽃은 늙어가고 있었고 며칠동안 불어제낀 미친 봄바람에 향기도 다 빼앗겼는지 꽃향도 진하지 않았다. 매화는 벚꽃만큼 화사하지는 않지만 단아한 자태와 아찔한 향기에 취하는 꽃인데 ~~ 매화의 봄이 저만치 가버린 모양이다. 아쉽지만 ~ 온 것은 가는 게 자연의 섭리. 세상에서 붙잡아 둘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 순매원(관광농원,팜스테이)
📍경남 양산시 원동면 원동로 1421 원동순매실농원
📍055-383-3644

아래 사진들은 원동마을 매화농원인 <순매원> 정경들이다.











✅ 순매원 주소 위치
경남 양산시 원동면 원동로 1421 원동순매실농원
https://naver.me/5eGTRzXu
순매원 : 네이버
방문자리뷰 100 · 블로그리뷰 3,271
m.place.naver.com

순매원에서 다시 원동역 쪽으로 돌아와 푸드트럭, 농특산물장터, 체험부스, 버스킹무대 등이 있는 원동면행정복지센터 방향으로 가 보았다. 이것저것 구경도 하고 식당 하나를 골라 식사도 했다. 축제장마다 바가지 상술이 문제라는데 별로 그런 느낌은 못받았다.
원동벽화마을 골목 구경하는 게 재밌었다. 시골의 소박한 마을, 좁은 골목길을 걸으며 담벼락에 붙어 사진도 찍고 즐겁게 보냈다.







주축제장은 쌍포매실다목적광장인 모양인데 우리는 꽃을 보러 온 것이니 그곳은 가지 않았다. (지도를 보니 원동역에서 좀 멀리 떨어져 있고 셔틀이 운행된다고는 하나 우리는 돌아갈 기차 시간이 여유롭지 못했다.) 원동역 일원을 걷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하루였다.
두 시쯤 원동역으로 와서 돌아갈 기차를 기다리고 있는데 도착한 상행선 기차에서 탐방객이 끝도 없이 내렸다. 우와 정말 많은 이들이 원동마을을 찾는다.
나도 처음으로 찾아간 원동마을, 친구들과 함께라서 더욱 행복한 하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