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콕시대 코로나우울 극복하기/ 생명이 피어나는 것을 보는 기쁨 '식물 기르기'

by 토토의 일기 2021. 1. 11.
반응형















코로나로 인한 집콕 생활이 출구를 보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가정주부인 나는 생필품 구입을 위한 외출 말고는 사교적인 모임을 끊은 지 1년이 되어가고, 직장인인 아들도 출퇴근 외의 시간은 거의 집에서 지내고 있다.

답답하고 깝깝하고 슬픈 시간들이 계속되고 있는데 숨통이 트일 만한 즐거운 일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그냥 참고, 또 참고 또 참으면서 기다리고 있는데 ... 예쁜 꽃 한 송이라도 들여다보고 있으면 나을 것 같아 겨울에도 꽃이 피는 제라늄을 몇 포기 샀다.

1회용 모종화분에 심어져 있는 작은 포기 하나당 2천원, 4천원, 8천원 정도한다(화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포기 크기, 맺힌 꽃망울 수, 꽃색깔 등으로 가격이 결정된다. (2천원짜리도 분갈이해서 잘 키우면 금방 자라니 굳이 비싼 것을 안 사도 된다.)

다이소에 작은 토분이 2천원 정도하고 분갈이용 흙과 물빠짐 좋게 하는 마사도 판다.(화분과 흙, 마사 다 합쳐서 만원 미만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집에 와서 모종화분의 제라늄을 토분으로 옮겨 심고(요즘 제라늄 키우기가 대세인지라 인터넷에 정보가 넘쳐난다.) 물을 촉촉하게 준 뒤 창가 햇빛 좋은 곳에 두고 기다렸다. (제라늄 목마를까 매일 물을 주면 제라늄은 말라서 죽는다. 흙이 거의 바싹 말랐을 즈음에 물을 주면 된다고 한다.)

아침에 일어나 제라늄을 들여다보면 손톱보다 작은 어린 새잎이 뾰족 나있고, 다음날 아침엔 눈꼽만큼 더 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햇빛 비칠 때 가만히 들여다보면 잎의 솜털이 환히 다 보인다. 어찌나 이쁜지 모른다.

이 작은 생명도 살겠다고 뿌리에서 열심히 물을 빨아올려 초록잎들을 키우는데, 하물며 사람인 내가 내 몫의 삶을 게을리해서 되겠나 싶은 마음도 들게 한다.

그 기특한 녀석이 어느 날 눈으로 알아보기도 힘든 꽃망울을 물더니 열흘도 넘는 시간 동안 점점 더 몸을 부풀리고 꽃망울을 매달 꽃대 역시 몸을 꼿꼿이 세우더니

드디어 꽃이 피었다. 한 우주가 열린 것이다

개화(이호우)

꽃이 피네. 한 잎 한 잎
한 하늘이 열리고 있네.

마침내 남은 한 잎이
마지막 떨고 있는 고비.

바람도 햇빛도 숨을 죽이네.
나도 가만 눈을 감네.

이호우님의 시조 개화에 나온 시적자아의 심정을 그대로 느끼게 되는 순간이다.

작은 생명이 자라나 꽃 피는 것을 보는 기쁨.

오늘도 살아 남아서
그대들의 인생도 나의 인생도
꽃처럼 어여쁘게 피어나길 바라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