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늘 건들바위역사공원 풍경(2024년 3월 18일)

by 토토의 일기 2024. 3. 18.
반응형


오늘 모처럼 화사한 봄 날씨에 건들바위역사공원을 찾았다.




건들바위 위치, 대구역에서 건들바위 가는 방법


대구역에서 지하철 1호선(설화 명곡 방향)을 타고 명덕역에서 내린다. 명덕역에서 3호선(용지역 방향)으로 환승하여 건들바위역에 내리면 바로 그 근처이다.



✅대구지하철 노선도






공원 안의 왕버들과 수양버들이 연초록 새잎을 내어 봄기운을 풍기고 있었다.




바위가 마른 풀 덤불에 가려져 있어서인지, 내 눈(식견)이 어두워서인지 건들바위의 정확한 모습은 찾지 못했다. 백과사전 사진을 보면 건들바위는 높다랗게 수직으로 솟아 있는데, 내가 본 것은 옆으로 퍼진 바위 벼랑뿐이었다.

암튼 주변을 이리저리 둘러보며 구경했다.


이리 봐도 저리 봐도 백과사전 속의 건들바위 모습이 보이질 않는다.
'건들바위'라고 적힌 저 부분에 저 모양의 건들바위가 있었다는 뜻인가?

이 고가는 대구지하철(지상철?) 3호선이 지나는 길이다.



건들바위 건너편을 보니 사찰건물이 많이 보인다.



건들바위 옆에는 교회도 보이고.






건들바위역사공원은 대구 중구 근대로의 여행 4코스(삼덕봉산문화길)에 포함되나 보다.




길 건너 맞은편에 현대건축이라는 단아한  붉은 벽돌건물이 눈에 띄어 찍어 보았다.



나란히 서 있는 왕버들과 수양버들이 연초록 잎을 피웠다. 물가에 자라는 이런 나무들이 이곳에 있는 걸 보니,  정조 임금 때  신천으로 물길을 돌리기 전까지는 이 곳에 개울이 흘렀다는 게 믿어진다.










✅ 건들바위공원
대구 중구 대봉동 731-23
https://naver.me/Fds5icF3

건들바위공원 : 네이버

방문자리뷰 2 · 블로그리뷰 56

m.place.naver.com





✅ [카카오맵] 건들바위역사공원
대구 중구 대봉동 733-17
https://kko.to/adrM_H-x_w

건들바위역사공원

지도위에서 위치를 확인하세요

map.kakao.com





건들바위(大邱笠巖)
출처 두산백과



대구광역시 중구 대봉2동에 있는 건들바위(갓바위)는 1982년 6월 29일 대구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지정 면적은 962㎡인데, 바위 옆의 절벽과 더불어 대구분지의 지반구조를 잘 드러내준다. 건들바위라는 명칭이 언제부터 생긴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 예로부터 바위의 모습이 삿갓을 쓴 노인과 같다고 해서 입암(笠巖), 즉 삿갓바위라고도 불려왔다.

원래 바위 앞에는 냇물이 흐르고 있었는데, 1776년(정조 1) 대구판관으로 부임한 이서가 이 일대의 하천범람을 막기 위해 제방을 만들면서 물줄기를 신천으로 돌려 물이 흐르지 않게 되었다. 제방을 쌓기 전에는 맑고 깊은 냇물이 흘러 낚시를 하며 풍류를 즐겼던 경치 좋은 명소였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기록된 대구10경(大邱十景)의 하나로서 서거정(徐居正)의 ‘입암조어(笠巖釣魚)’라는 시제(詩題)가 바로 이곳을 두고 읊은 것이다.

1994년 건들바위 종합조경공사를 실시하여 분수와 폭포를 새로 설치하고 물이 흐르도록 하여 옛 정취를 그대로 느낄수 있게 하였다. 한편 기자신앙(祈子信仰)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근세에 이르기까지 기이하게 생겨 점쟁이와 무당들이 몰려와 치성을 드렸으며, 특히 아기를 가지지 못한 부녀자들이 아들낳기를 기원하며 치성을 드리러 많이 찾았다고 한다.

건들바위(대구입암)

대구광역시 중구 대봉2동에 있는 갓바위. 1982년 6월 29일 대구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982년 6월 29일 대구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지정 면적은 962㎡인데, 바위 옆의 절벽과 더불어 대구

m.terms.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