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바로 쓰기

시조부모에 대한 호칭 및 지칭

by 토토의 일기 2022. 3. 20.
반응형

📚 시조부(시할아버지)

여자가 결혼을 하면 자신의 조부모뿐만 아니라 남편의 조부모까지 부르고 가리키게 된다.  며느리가 시아버지를 경칭인 '아버님'이라고 부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남편의 할아버지인 시조부(媤祖父)를 '할아버님'이라고 부른다.

시조부를 그 당사자에게 가리키는 말은 호칭과 같은 '할아버님'이다. 시조부를 부모에게 지칭할 때나 시부모, 남편, 시댁 쪽 사람에게 지칭할 때도  경칭인 '할아버님'을 쓴다.

시조부를 부모나 동기, 친정 쪽 사람에게  가리킬 때는 '시(媤)-'를 붙인 '시할아버지', '시조부'와 자녀에 기댄 '○○(자녀) 증조할아버지', '○○(자녀) 증조부'를 지칭으로 쓰는데, 이 말들 뒤에 '-님'을 붙여 쓸 수도 있다.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언어예절



📚 시조모(시할머니)

남편의 할머니인 시조모(媤祖母)는 '할머님', '할머니' 라고 부른다. 며느리가 시아버지보다 친근한 대상인 시어머니를 '어머님', '어머니'로  부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시조모를 '할머님',  '할머니'로 부를 수 있다.


시조모를 그 당사자에게 가리키는 말도 호칭과 같은 '할머님', '할머니'이다. 시조모를 시조부에게 지칭하는 말도 '할머님', '할머니'이다. 시부모나 남편, 시댁 쪽 사람에게는 남편의 할머니를 예의를 갖추어 지칭해야 하므로 경칭인 '할머님'을 쓴다.

부모, 동기, 친정 쪽 사람에게 시조모를 지칭할 때는 '시-'를 붙인 '시할머니', '시조모'와 자녀에 기댄 '○○(자녀) 증조할머니', '○○(자녀) 증조모'를 지칭으로 쓰는데, 이 말들 뒤에 '-님'을 붙여 쓸 수도 있다.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언어예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