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바로 쓰기

아내 남자 동기의 배우자

by 토토의 일기 2022. 4. 7.
반응형

📚 아내 오빠의 아내

1. 아내 오빠의 아내에 대한 호칭은 '아주머니'이다 ('처남의 댁'이라는 말은 낮추어 말하는 느낌이 있어 아내 오빠의 아내에게 '처남의 댁'이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2. 아내 오빠의 아내에 대한 지칭

1) 당사자에게는 호칭어와 같이 '아주머니'를 쓰고

2) 아내에게 아내 오빠의 아내를 가리킬 때는 '처남의 댁', '처남댁'으로 지칭한다.

3) 부모, 동기, 그 밖의 사람에게 지칭할 경우에는 '처남의 댁', '처남댁' 외에 자신의 자녀들에 기대어 'ㅇㅇ(자녀) 외숙모'도 쓸 수 있다.

4) 장인, 장모에게 아내 오빠의 아내를 가리킬 때는 '처남의 댁', '처남댁'으로 지칭한다.




📚 아내 남동생의 아내

1. 아내 남동생의 아내를 부르는 호칭은 '처남의 댁', 또는 '처남댁'이다.


2. 아내 남동생의 아내에 대한 지칭

1) 당사자나 아내에게 아내 남동생의 아내를 가리킬 때는 '처남의 댁', '처남댁'

2) 부모, 동기, 그 밖의 사람에게는 '처남의 댁', '처남댁', 'ㅇㅇ(자녀) 외숙모'라고 지칭한다.

3) 장인, 장모에게는 '처남의 댁', '처남댁'으로 지칭한다.

4) 아내 남동생의 아내를 아내의 손위 동기와 그 배우자에게는 '처남의 댁', '처남댁'으로 지칭한다.

5) 아내의 남동생이 여러 명일 때 서열이 위인 남동생에게 서열이 아래인 남동생의 아내를 지칭할 때는 '처남의 댁', '처남댁'이라 하고, 서열이 아래인 남동생에게 서열이 위인 남동생의 아내를 지칭할 때는 '형수'라고 지칭한다.

6) 아내의 여동생한테 아내의 남동생의 아내를 가리켜, 여동생이 그 남동생의 누나일 경우 '처남의 댁', '처남댁'으로 지칭한다.

7) 여동생이 그 남동생의 여동생일 경우 '새 언니', '언니', '올케', '올케언니'로 지칭한다.

8) 자녀에게 아내 남동생의 부인을 가리키는 말은 '외숙모', '외숙모님'이다.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언어예절






🔶️ 처남-댁 妻男宅
처남의 아내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주로 손아래 처남의 아내를 이르거나 부른다.


🔶️ 아주머니
1.부모와 같은 항렬의 여자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2.남자가 같은 항렬의 형뻘이 되는 남자의 아내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3.남남끼리에서 결혼한 여자를 예사롭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4.형의 아내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5.손위 처남의 아내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