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바로 쓰기

우리말 겨루기 892회 문제 풀이(2022.1.10 방송)

by 토토의 일기 2022. 1. 10.
반응형










892회 우리말 겨루기 방송 화면 캡처



1)일석이조 (一石二鳥)/ 돌 한 개를 던져 새 두 마리를 잡는다는 뜻으로, 동시에 두 가지 이득을 봄을 이르는 말.

2) 친형제 (親兄弟) / 같은 부모에게서 난 형제.

3) 금의환향 (錦衣還鄕) / 비단옷을 입고 고향에 돌아온다는 뜻으로, 출세를 하여 고향에 돌아가거나 돌아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 본토박이 (本土박이) / 대대로 그 땅에서 나서 오래도록 살아 내려오는 사람.

5) 얼룩빼기 / 겉이 얼룩얼룩한 동물이나 물건.

6) 첫대바기 / 맞닥뜨린 맨 처음.

7) 장승박이/ 장승감으로 박아서 세워 두는 물건. 또는 그것이 세워져 있는 곳.(장승배기는 장승박이의 잘못된 말)

8) 황소바람 / 좁은 틈으로 세게 불어 드는 바람.

9) 넌더리 / 지긋지긋하게 몹시 싫은 생각.
(유의어 몸서리, 싫증, 진절머리)


※ 진저리 / 차가운 것이 몸에 닿거나 무서움을 느낄 때에, 또는 오줌을 눈 뒤에 으스스 떠는 몸짓. 몹시 싫증이 나거나 귀찮아 떨쳐지는 몸짓.

※ 몸서리 / 몹시 싫거나 무서워서 몸이 떨리는 일.

10) 까치집 / 까치의 둥지. 헝클어진 머리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11) 까치저고리 / 까치설빔으로 입는 어린아이의 색동저고리.

12) 까치밥 / 까치 따위의 날짐승이 먹으라고 따지 않고 몇 개 남겨 두는 감.

13) 띠앗 / 형제나 자매 사이의 우애심.

14) 고이고이 / 매우 곱게. 매우 소중하게 또는 정성을 다하여. 아주 편안하고 고요하게.

15) 더럭 / 어떤 생각이나 감정 따위가 갑자기 생기는 모양. 또는 어떤 행위를 갑자기 하는 모양.

16) 반대말 (反對말) / 그 뜻이 서로 정반대되는 관계에 있는 말




여기서 잠깐,


"같은 환경인데도 왜 존댓말은 사이시옷이 있고 반대말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존대'와 '말'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이 말은 [존댄말]과 같이 발음되는 사잇소리 현상이 나타나므로, 사이시옷을 받치어 '존댓말'과 같이 적습니다.

그러나 '반대'와 '말'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이 말은 [반:대말]과 같이 발음되어 사잇소리 현상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사이시옷 없이 '반대말'과 같이 적습니다. (국립국어원 온라인가나다)





17) 숫제 / 순박하고 진실하게. 처음부터 차라리. 또는 아예 전적으로.

18) 어엿이 / 행동이 거리낌 없이 아주 당당하고 떳떳하게

19) 면먹다 / 여러 사람이 내기 따위를 할 때, 어떤 두 사람 사이만은 승부 계산을 따지지 않다. 편이 되다.

20) 똑소리 / 말이나 행동 따위를 똑똑하게 하는 일.

21) 입발림 / 달콤한 말로 남의 비위를 맞추어 살살 달래는 일. 또는 그런 말.

22) 얌전하다 / 성품이나 태도가 침착하고 단정하다. 모양이 단정하고 점잖다. 일하는 모양이 꼼꼼하고 정성을 들인 데가 있다.

23) 마음먹다 / 무엇을 하겠다는 생각을 하다.

24) 뜬금 / 일정하지 않고 시세에 따라 달라지는 값.


25) 찾아오다 / (비유적으로) 순환하는 계절 따위가 다시 돌아오다.


26) 소록소록 / 아기가 곱게 자는 모양. 비나 눈 따위가 보슬보슬 내리는 모양.

27) 너르다 / 공간이 두루 다 넓다. 마음을 쓰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이 너그럽고 크다.

28) 얌치 / 마음이 깨끗하여 부끄러움을 아는 태도.

29) 열풍(烈風) / 매우 세차게 일어나는 기운이나 기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0) 짬짬이 / 짬이 나는 대로 그때그때
※ 짬짜미 / 남모르게 자기들끼리만 짜고 하는 약속이나 수작.


31) 우리말 달인 1단계 도전

(정답) 발목을 접질리다.

(정답) 돌멩이가 바서지다

(정답) 노래를 불러 젖히다.





32) 고유어
새치기 / 순서를 어기고 남의 자리에 슬며시 끼어드는 행위. 또는 그런 사람. 맡아서 하고 있는 일 사이에 틈틈이 다른 일을 하는 것.

33) 관용어
개✔발에✔ 땀✔나다. / (땀이 잘 나지 아니하는 개 발에 땀이 나듯이,) 해내기 어려운 일을 이루기 위하여 부지런히 움직임을 이르는 말.

34) 속담
외손뼉이✔울랴 / 두 손뼉이 마주쳐야 소리가 나지 외손뼉만으로는 소리가 나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일은 상대가 같이 응하여야지 혼자서만 해서는 잘되는 것이 아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5) 사자성어
우공이산 愚公移山 / 우공이 산을 옮긴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든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짐을 이르는 말. 우공(愚公)이라는 노인이 집을 가로막은 산을 옮기려고 대대로 산의 흙을 파서 나르겠다고 하여 이에 감동한 하느님이 산을 옮겨 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36) 품앗이 / 힘든 일을 서로 거들어 주면서 품을 지고 갚고 하는 일.




37) 띄어쓰기 문제 정답





띄어쓰기 상세 풀이 바로가기

우리말 겨루기 892회 띄어쓰기 문제 풀이 및 정답

892회 띄어쓰기 문제 (2022. 1. 10일 방송분) 892회 띄어쓰기 정답 두돌잡이✔사촌✔동생부터✔몸져누워✔계신✔작은할머니까지✔한집에서✔마주✔보는✔게✔희망✔사항이다. (풀이) 1) 두돌잡이,

khtd1831.tistory.com

시청자 퀴즈 정답 / 복슬복슬 강아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