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바로 쓰기

한글맞춤법 제3장 제2절 구개음화

by 토토의 일기 2022. 2. 12.
반응형







제2절 구개음화

제6항 ‘ㄷ, ㅌ’ 받침 뒤에 종속적 관계를 가진 ‘- 이(-)’나 ‘- 히 -’가 올 적에는 그 ‘ㄷ, ㅌ’이 ‘ㅈ, ㅊ’으로 소리 나더라도 ‘ㄷ, ㅌ’으로 적는다.(ㄱ을 취하고, ㄴ을 버림.)

이미지출처 한글맞춤법 문체부고시

해설

여기서 말하는 ‘종속적(從屬的) 관계’란, 실질 형태소인 체언, 어근, 용언 어간 등에 형식 형태소인 조사, 접미사, 어미 등이 결합하는 관계를 말한다.

솥이[소치]: 솥(실질 형태소)+이(형식 형태소)

묻히다[무치다]: 묻­-(실질 형태소)+­-히­-(형식 형태소)+-다(형식 형태소)

구개음화 현상에서 후행하는 형태소는 반드시 조사, 접미사와 같은 형식 형태소이어야 한다. 구개음화 현상에 관여하는 형식 형태소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이: 명사 파생 접미사(맏이, 해돋이)부사 파생 접미사(같이, 굳이)주격 조사(끝이, 밭이)서술격 조사(끝이다, 밭이다)사동 접미사(붙이다)히: 피동 접미사(걷히다, 닫히다)사동 접미사(굳히다)

형식 형태소가 결합하지 않은 경우에는 구개음화가 실현되지 않는다. ‘곧이[고지]’는 부사 파생 접미사가 결합하여 부사가 되었으므로 구개음화가 실현되었지만, ‘곧이어’는 형식 형태소가 아닌 실질 형태소 부사가 결합한 말이므로 구개음화가 실현되지 않는다.

곧이[고지]: 곧-­(어근)+­-이(부사 파생 접미사)

곧이어[고디어]: 곧(부사)+이어(부사)

현재 표준어에서 구개음화는 형태소와 형태소가 결합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러므로 ‘마디, 견디다’와 같이 하나의 형태소 내부에서는 구개음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