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바로 쓰기

아버지의 누이의 남편/고모부

by 토토의 일기 2022. 3. 24.
반응형

아버지 누이의 남편을 부르는 말은 '고모부', '아저씨'이다.

아버지의 남편을 그 당사자에게 지칭하는 말은 호칭과 같은 '고모부', '아저씨'이다.

내가 남자일 경우에 아버지의 누이를 자신의 자녀에게 지칭할 때는 자녀의 위치에 서서 '대고모부(님)', '왕고모부(님)'이라고 한다. 그런데 요즘 '고모할아버지'라는 말이 어린이들 사이에서 더 널리 쓰이고 있다. 따라서 아버지의 누이를 자신의 어린 자녀에게 지칭할 때도 '고모할아버지(할아버님)'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이들과 함께 지역 이름을 넣어 '일산 할아버지' 같이 쓸 수도 있다. 또 '아버지 고모부"라고도 지칭할 수 있다.

아버지의 자매가 여럿이라면 '첫째 고모부', '둘째 고모부', '막내 고모부'처럼 서열을 나타내는 말을 써서 명확히 지칭하는 것도 가능하다.

내가 여자일 경우에는 내 아버지 누이의 남편을 자녀에게 가리키는 특별한 지칭이 없는 실정이다. 만일 자녀에게 지칭해야 할 경우 지역 이름을 넣어 '일산 할아버지' 등과 같이 쓰거나 '어머니 고모부'를 쓰면 된다.

아버지 누이의 남편을 그 자녀에게 가리킬 때 그 당사자의 나이가 나보다 어리거나 동갑일 때는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아버지', '아빠'로 지칭하고, 나보다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나의 입장에서 '고모부'로 지칭한다.

그 밖의 사람에게는 '고모부', '고숙'으로 지칭한다.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언어예절

📚고모부 姑母夫
고모의 남편을 이르거나 부르는 말.


📚고숙  姑叔
고모의 남편을 이르는 말.

📚고모할아버지 姑母할아버지
아버지의 고모부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대고모부 大姑母夫
아버지의 고모부를 이르는 말.

📚왕고모부王姑母夫
아버지의 고모부를 이르는 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