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

대구 가볼 만한 곳/계명대 성서캠퍼스 내 계명한학촌/한국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공간/김태리 나오는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의 촬영지

by 토토의 일기 2018. 4. 16.
반응형

(안내판 내용이 계명한학촌 홈페이지에 그대로 실려 있어서 옮겨 봅니다.)

계명한학촌은 계명대학교가 개교 50주년일(2004년 5월 20일)을 맞이하여 계명인 뿐만 아니라 대구시민과 전 세계인에게 자랑스런 우리의 문화를 널리 소개하고, 교육하기 위하여 옛날 집을 그대로 재현한 한학촌을 조성하여 개관하였다.

계명한학촌은 교육공간으로 이용되는 강학당(講學堂)인 계명서당(啓明書堂)과 주거공간으로 이용되는 계정헌(溪亭軒)으로 명명한 양반가옥인 한옥(韓屋), 그리고 정원(庭園)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규모는 강학당이 135평, 민가가 104평, 기타시설이 20평으로 총 259평의 규모이다.

계명서당은 달성군 구지면의 도동서원(道東書院)과 안동의 도산서원(陶山書院)과 같은 유명서원의 형태를 본보기로 하여 훈장이 유생들을 가르치는 주 교육공간인 경천당(敬天堂)을 비롯하여 서당의 출입구이며, 풍류 및 휴식공간으로 사용되는 누각인 청송루(靑松樓), 차를 마시는 전통 다실(茶室)인 문다헌(聞茶軒), 유생들이 생활하고, 자습하며, 휴식을 취하는 공간인 구인재(求仁齋), 집의재(集義齋), 훈장이 평상시 생활하는 공간인 온지실(溫知室)로 구성되어 있다.

계정헌은 안동 하회마을 의 양진당(養眞堂)과 경주 양동마을의 향단(香壇)을 본 뜬 것으로 주로 여성들의 생활공간으로 사용되는 안채와 집안 어른이 상주하면서 손님을 접대하고, 어린자녀를 교육하는 공간인 사랑채, 머슴이 생활하는 곳이며, 마굿간, 창고 등으로 사용되는 행랑채로 구성되어 있고, 그 모양은 입구(口)자 양반가옥의 평면적 배치형식이다.

그리고 정원은 우리 조상들의 전통적 정원 개념에 입각하여 각 조경요소의 배치와 형태를 그대로 살려 유생들의 풍류공간으로 사용되는 곳으로 익청정(益淸亭), 서운정(瑞雲亭)으로 명명하였다.

계명한학촌은 서양문화를 지향하는 우리의 반성은 물론 세계화의 흐름속에서 결코 잃지 말아야 할 한국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공간으로서 그 상징성을 발현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 일요일 가봤더니, 토요일 일요일에는 건물 안에 들어가지 못한다 하네요. 평일에는 대문이 열려 있답니다. 저는 오늘 한학촌 뜰만 구경하고 왔습니다. 여기가 이병헌 김태리 주연의 Tvn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 배경이 되고 있다합니다.

오늘 촬영해온 계명한학촌 풍경 보여 드립니다.


아래 이미지 출처
계명한학촌 홈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