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78

우리말 겨루기 920회 시청자퀴즈 문제와 정답/ 꺼슬꺼슬, 꺼실꺼실 (2022년 7월 25일 방송) 다시보기 우리말 겨루기 일반인 대상의 유쾌하고 재미있는 아름다운 우리말 퀴즈 쇼!세계적으로 그 과학성을 인정받은 한글!아름다운 말과 글로 유쾌하고 재미있... program.kbs.co.kr #우리말겨루기920회다시보기 https://vod.kbs.co.kr/m/index.html?source=episode&sname=vod&stype=vod&program_code=T2003-1181&program_id=PS-2022117927-01-000&broadcast_complete_yn=N&local_station_code=00§ion_code=05§ion_sub_code=08 [920회] 우리말 겨루기 - KBS 월요일 저녁의 유익한 즐거움, 우리말 겨루기! vod.kbs.co.kr ◼우리말 겨루기 92.. 2022. 7. 26.
우리말 겨루기 919회 시청자퀴즈 문제와 정답/ 예사일, 예삿일 (2022년 7월 18일 방송) 다시보기 #919회다시보기 [919회] 우리말 겨루기 - KBS 월요일 저녁의 유익한 즐거움, 우리말 겨루기! vod.kbs.co.kr ※ 다음 중 맞는 단어는? 예사일, 예삿일 (정답 예삿일) 🔶️ 예삿일 例事일 명사 보통 흔히 있는 일. 시청자퀴즈 바로가기 우리말 겨루기 일반인 대상의 유쾌하고 재미있는 아름다운 우리말 퀴즈 쇼!세계적으로 그 과학성을 인정받은 한글!아름다운 말과 글로 유쾌하고 재미있... program.kbs.co.kr 우리말겨루기 홈페이지 우리말 겨루기 일반인 대상의 유쾌하고 재미있는 아름다운 우리말 퀴즈 쇼!세계적으로 그 과학성을 인정받은 한글!아름다운 말과 글로 유쾌하고 재미있... program.kbs.co.kr 2022. 7. 18.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요/여름철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산 지 2년? 3년? 모르겠다. 암튼 산 지 얼마 안 된 우리집 에어컨에서 고약한 곰팡이 냄새가 나서 에어컨을 틀기가 무서울 지경이 되었다. 분명 내부에 있는 관의 어딘가에 물기가 고여 있다가 곰팡이를 피게 했을 것이다. 외부 필터는 해마다 사용하기 전 깨끗이 세척하여 강력한 햇살 아래서 이틀 정도 말리니 외부 필터 문제는 아닐 터. 집에서 내가 손볼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대구에서 에어컨 청소 잘하는 업체를 검색해 보았다. 스탠드형 한 대 청소에 소요비용이 12만원 정도 든다고 한다. 적지 않은 비용이지만 업체 입장에서는 노임 단가 등을 고려했을 것이다. 청소에 쓰이는 용액은 친환경 제품을 쓴다고 한다. 화학적 살생제의 무서움은 가습기 소독약 때문에 전 국민이 다 아는 상황이니 나 역시 그게 제.. 2022. 7. 18.
여름 휴가철, 비브리오 패혈증을 주의하세요!/예방방법, 식중독 예방 6가지 수칙(자료출처 식약처) 비브리오 패혈증이란? 비브리오 패혈증균 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으로 여름에 집중 발생🚨 ​ 발열,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고위험군(만성질환자, 간질환자 등)에게는 치사율이 높으니 더욱 주의하세요! 🚨 예방방법 ​ • 어패류는 85℃, 1분 이상 충분히 익혀 먹기 • 피부에 상처가 있을 시 바닷물에 접촉하지 않기 • 신선한 상태의 어패류를 구매하고, 구매한 식품은 신속히 5℃ 이하의 냉장보관하기 • 식중독 예방 6가지 수칙 지키기 ​ 👇 식중독 예방 6가지 수칙 👇 1) 손 씻기 2) 익혀먹기 3) 끓여먹기 4) 세척, 소독하기 5) 구분 사용하기 6) 보관온도 지키기 자료 출처 식약처 식약지킴이 여름 휴가철, 비브리오 패혈증을 주의하세요! 회, 조개 등 수산물을 좋아한다면? 여름철엔 .. 2022. 7. 18.
‘페일콘’은 ‘실패 공유 모임’으로 - 국립국어원 새말모임 다듬은 말 마련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 이하 국어원)은 ‘페일콘’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실패 공유 모임’을 선정했다. ‘페일콘’은 창업가와 투자자 등 기업 관계자들이 모여 자신의 실패 경험을 공유하고 실패 요인과 해법 등을 논의하는 자리를 이르는 말이다. 문체부는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국어원과 함께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6월 2일(목)에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해 ‘페일콘’의 대체어로 ‘실패 공유 모임’을 선정했다. * 새말모임: 어려운 외래 용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듬은 말을 제공하기 위해 국어 유관 분야 .. 2022. 7. 18.
경산공설시장 원조뻥튀기집 위치/경산공설시장 제1주차장 1층 어릴 때 설이 다가오면 마을에 뻥튀기 아저씨가 꼭 왔었다. 동네 아이들은 엄마가 담아 준 쌀을 들고 장작도 하나 챙겨서 마을 공터로 갔다. 둥근 쇠공을 돌려 쌀을 볶고, 압력을 해제시키면 뻥 터지면서 튀밥이 철망자루에 쏟아지던 모습, 튀밥의 고소한 냄새, 달콤하게 입안으로 녹아들던 잊을 수 없는 맛. 나는 과자를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가끔씩 튀밥은 튀겨서 군것질을 한다. 아직도 어린시절의 설날 같은 그런 시골풍의 가게가 경산공설시장에 있다. #원조뻥튀기가게위치 경산공설시장에는 공영주차장 건물이 두 곳 있다. 최근에 생긴 것 말고 전에부터 있던 주차건물 1층 뒤편에 있다. 주소 검색을 하니 잘 안 나와서 입으로 주절주절 ~ 사진상 보니 그 가까이에 방가보리밥집이 있다. 참고하시길 방가보리밥위치 : 네이버 .. 2022. 7. 13.
트렉스타 등산화 밑창 갈기/트렉스타경산점 등산을 자주 하는 편은 아니지만 가끔씩 산에 갈 때마다 애용하는 나의 등산화는 트렉스타 제품이다. 1994년에 구입하여 지금까지 신고 있는데 몇 년 전에 5만원을 들여 밑창갈이를 한 후로 지금까지 잘 신고 있다. 질이 좋은 가죽인지 가죽 부분은 쨍쨍하고 뒷부분 덧댄 천이 조금 낡은 듯하지만 신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다. 트렉스타 등산화에 대한 이런 확고한 믿음 때문에 우리 아들 등산화도 당연히 트렉스타를 사줬다. 그걸 사 놓고 ... 깜빡한 것도 아닌데 팔공산에 놀러 갔다가 라푸마 매장에서 등산화 세일 하는 거 보고 또 한 켤레를 사 버렸다. 일단 더 좋은 거는 아껴 신는다고 모셔 놓고 라푸마부터 신었는데 며칠 전 라푸마 등산화의 신발 밑창이 너덜거려 모셔 두었던 트렉스타를 신게 되었다. 그런데 이게 웬.. 2022. 7. 13.
등산화 밑창이 너덜거린다./경산 신발 수선 잘하는 집/경산공설시장 내 신발 수선집 날이 너무 더워서 그런가. 라푸마 등산화 신발 밑창 뒷부분이 이 덜렁 떨어졌다. 좀 닳기도 해서 이참에 밑창을 갈아볼까 싶어서 라푸마 대리점에 전화를 해보니 이를 어쩌나 경산 라푸마는 다른 매장으로 바뀌었고 수성구, 동구 매장도 전화 연결이 잘 안 되었다. 비싸게 사기도 했지만 밑창 말고는 다 멀쩡하니 버리기도 아까웠다. 오늘 경산시장에 볼일을 보러 간 길에 노점 아저씨들한테 수소문하여 드디어 수선집을 찾아내었다. 경산시장에서 노점이 가장 많이 들어서 있는 그 라인에 위치해 있다. 노점이기 때문에 지번도 없어서 설명하기가 좀 거시기하다. 네이버지도로 찾아보니 중앙로16길 입구에서 두번째 노점이다. 중앙로 16길은 상가 사이에 노점들이 빼곡히 들어서 있어서 경산시장에서 가장 붐비는 곳이다. 경산공설시장 :.. 2022. 7. 13.